태그 달린 클래스는 단점 한가득이다.
- 열거 타입 선언, 태그 필드, switch문 등 쓸데없는 코드가 많다.
- 여러 구현이 한 클래스에 혼합되어 있어서 가독성이 좋지 않다.
- 다른 의미를 위한 코드도 함께 하니 메모리도 많이 사용한다.
- 필드들을 final로 선언하려면 해당 의미에 쓰이지 않는 필드들까지 생성자에서 초기화해야 한다.
- 인스턴스 타입만으로는 현재 나타내는 의미를 알 길이 없다.
=> 태그 달린 클래스는 장황하고, 오류를 내기 쉽고, 비효율적이다.
class Figure {
enum Shape { RECTANGLE, CIRCLE };
final Shape shape;
// 다음 필드들은 모양이 사각형일 때만 쓰인다
double length;
double width;
// 이 필드는 모양이 원(Circle)일 떄만 쓰인다
double radius;
}
클래스 계층구조를 활용하는 서브타이핑
- 계층구조의 루트가 될 추상 클래스를 정의하고, 태그 값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메서드들을 루트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로 선언한다. 동작이 일정한 메서드들은 일반 메서드로 추가한다.
abstract class Figure {
abstract double area();
}
- 루트 클래스를 확장한 구체 클래스를 의미별로 하나씩 정의한다.
class Circ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radius;
Circle(double radius) {
this.radius = radius;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
}
클래스 계층구조를 활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추상 메서드가 잘 구현이 되었는지 컴파일러가 체크해준다.
- 루트 클래스의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독립적으로 계층구조를 확장핳고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타입 사이의 자연스러운 계층 관계를 반영할 수 있어 유연성과 컴파일타임 타입 검사 능력을 높여준다.
class Square extends Rectangle {
Square(double side) {
super(side, sid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