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커 인터페이스
아무 메서드도 담고 있지 않고, 단지 자신을 구현하는 클래스가 특정 속성을 가짐을 표시해주는 인터페이스를 마커 인터페이스라 한다.
Serializable 인터페이스가 가장 좋은 예로 Serializable은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ObjectOutputStream을 통해 쓸수 있다, 즉 직렬화 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마커 애너테이션의 등장으로 마커 인터페이스는 사용이 안된다고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마커 인터페이스가 마커 애너테이션보다 낫다.
마커 인터페이스의 장점
1.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을 구분하는 타입으로 쓸 수 있다.
-> 마커 인터페이스는 타입이기 때문에, 마커 애너테이션을 사용했다면 런타임에야 발견될 오류를 컴파일 타임에 잡을 수 있다.
다음과 같이 MyOutputStream을 지정하고 매개변수로 Serializable을 받을 수 있게 만들면 런타임이 아닌 컴파일 타임에 잡을 수 있다.
public class MyOutputStream {
public final void writeObject(Serializable obj, boolean b) throws IOException {
...
writeObject(obj, false);
}
}
2. 적용 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
-> 적용 대상(@Target)을 ElementType.TYPE으로 선언한 애너테이션은 모든 타입에 달 수 있다. 그런데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만 적용하고 싶은 마커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를 인터페이스로 정의했다면 그냥 마킹하고 싶은 클래스에서만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된다.
마커 인터페이스의 사용
객체의 특정 부분을 불변식으로 규정하거나, 그 타입의 인스턴스는 다른 클래스의 특정 메서드가 처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마커 인터페이스 vs 마커 애너테이션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는 마커 애너테이션을 쓰는 쪽이 일관성을 지키는 데 유리하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고려해서 적절하게 선택하자.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모듈, 패키지, 필드, 지역변수 등)에 마킹해야 할 때는 애너테이션을 사용한다.
- 마커를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 적용해야 한다면 이 마킹이 된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서드를 작성할 일이 있는지 고려하고 있다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