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_
TechBear
베어_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336)
    • Spring (33)
      • 개념 (13)
      • Security (5)
      • 실습 (1)
      • 토비 스프링 (11)
    • JPA (6)
    • 프로젝트 기록 (24)
    • DB (13)
    • JAVA (18)
    • 알고리즘 (50)
      • 유형정리 (8)
      • Baekjoon (21)
      • LeetCode (18)
    • 디자인패턴 (0)
    • 개발서적 (79)
      • Effective Java (78)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
    • 독후감 (4)
    • 보안 (2)
    • 운영체제(OS) (53)
      • 공룡책 (53)
    • 컴퓨터 네트워크 (28)
      • 컴퓨터 네트워크 하향식 접근 (23)
    • 자료구조 (1)
    • DevOps (2)
    • 앱 개발 (20)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

블로그 메뉴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코드업
    • Spring
    • jpa
    • 스프링
    • java
    • dfs
    • 함수형인터페이스
    • 스프링시큐리티
    • 토비스프링
    • leetcode
    • 스레드
    • BFS
    • 운영체제
    • 이펙티브자바
    • 백준
    • 자바8
    • 알고리즘
    • 자바
    • C++
    • 데이터베이스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베어_

    TechBear

    [운영체제]CPU 스케줄링
    운영체제(OS)/공룡책

    [운영체제]CPU 스케줄링

    2021. 4. 8. 15:37

    코어가 하나인 시스템에서는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실행될 수 있다.

    하나의 프로세스가 CPU 처리를 하다가 I/O 인터럽트로 넘어가게 되면

    CPU는 I/O인터럽트가 끝날 때 까지 마냥 기다려야만 한다.

     

    이렇게 되면 C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가 없는데, 이 때 다중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CPU의 이용률을 최대화 할 수 있다.


    [CPU와 I/O 버스트의 교차]

    프로세스의 실행은 CPU실행과 I/O 대기의 사이클로 구성된다.

    CPU가 유휴 상태가 될 때마다, 운여체제는 준비 큐에 있는 프로세스 중에 하나를 선택해 실행 해야하는데 이런 절차는 CPU스케줄러에 의해 수행된다.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결정은 다음의 네 가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1 ) 프로세스가 I/O에 의해 대기 상태로 가는 경우 (비선점)

    2 ) 프로세스가 실행 상태에서 준비 완료 상태로 전환될 때

       - (시간을 많이 슨 경우 강제로 READY상태로 보내고,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줌)  (선점)

    3 ) 프로세스가 대기 상태에서 준비 완료 상태로 전활될 때 (I/O의 종료 시) (선점)

      - I/O 기다리다가 READY상태가 되면 CU가 어떤 작업을 할 지 결정함.

    4 )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 (비선점)

     

    디스패처 : CPU 코어의 제어를 CPU 스케줄러가 선택한 프로세스에 주는 모듈

     -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문맥 교환

     - 사용자 모드로 전환

     -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기 위해 사용자 프로그램의 적절한 위치로 이동하는 일

     

    하나의 프로세스를 정지하고 다른 프로세스의 수행을 시작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디스패치 지연이라고하면이런 디스패치 지연이 최대로 없도록 해야한다.

     

    CPU 버스트가 걸리는 평균 시간으로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PU스케줄링 기준]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들은 서로 다른 특성이 있다.

    1 ) CPU 이용률

    2 ) 처리량 - 단위 시간당 완료된 프로세스의 개수

    3 ) 반환 시간 -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데 소요된 시간

    4 ) 대기 시간 -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서 대기하는 시간의 합

    5 ) 응답 시간

      '운영체제(OS)/공룡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운영체제] 스케줄링 알고리즘(2)
      • [운영체제] 스케줄링 알고리즘
      • [운영체제]스레드와 관련된 문제들
      • [운영체제] 암묵적 스레딩
      베어_
      베어_
      Today I learned | 문제를 해결하는 개발자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