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_
TechBear
베어_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336)
    • Spring (33)
      • 개념 (13)
      • Security (5)
      • 실습 (1)
      • 토비 스프링 (11)
    • JPA (6)
    • 프로젝트 기록 (24)
    • DB (13)
    • JAVA (18)
    • 알고리즘 (50)
      • 유형정리 (8)
      • Baekjoon (21)
      • LeetCode (18)
    • 디자인패턴 (0)
    • 개발서적 (79)
      • Effective Java (78)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
    • 독후감 (4)
    • 보안 (2)
    • 운영체제(OS) (53)
      • 공룡책 (53)
    • 컴퓨터 네트워크 (28)
      • 컴퓨터 네트워크 하향식 접근 (23)
    • 자료구조 (1)
    • DevOps (2)
    • 앱 개발 (20)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

블로그 메뉴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스레드
    • 이펙티브자바
    • 백준
    • Spring
    • 토비스프링
    • 스프링시큐리티
    • 알고리즘
    • 자바8
    • C++
    • 데이터베이스
    • 스프링
    • BFS
    • dfs
    • 함수형인터페이스
    • 운영체제
    • jpa
    • 자바
    • 코드업
    • java
    • leetcode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베어_

    TechBear

    [운영체제] 페이지 테이블 구조
    운영체제(OS)/공룡책

    [운영체제] 페이지 테이블 구조

    2021. 6. 11. 21:49

    이번엔 페이지 테이블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1 ) 계층적 페이지

     -> 페이지 테이블을 여러 개의 작은 조각으로 나누는 방법.

     -> 2단계 페이징 기법 : 페이지 테이블 자체가 다시 페이징 되도록 함.

    2단계 페이징 기법


    2 ) 해시 페이지 테이블

    주소 공간이 32비트 보다 크면 3단계 페이지의 경우 시간이 오래걸린다.

    -> 한 페이지로 표현하는 해쉬테이블을 사용한다.

     

    <해쉬테이블의 구성 요소>

    1 ) 가상 페이지 번호

    2 ) 사상되는 페이지 프레임 번호

    3 ) 연결 리스트상의 다음 원소 포인터

     

    가상 주소 공간으로부터 페이지 번호가 오면 해싱하여 해시 페이지 테이블에서 연결리스트로 따라가면서 첫 번째 원소와 가상 페이지 번호를 비교한다.

     

    테이블의 크기는 어떻게 정해야 할까 ?

    1 ) 너무 크게 잡으면 메모리 낭비가 된다.

    2 ) 작게하면 충돌의 위험도가 커진다.


    페이지 테이블 항목의 개수가 수백만 개가 되면 많은 물리 메모리를 소비해야 함.

     

    3 ) 역 페이지 테이블 : 메모리 프레임 당 테이블 하나를 가지는 방법

     -> 공간은 절약되지만 주소 변환 시간이 더 오래 걸림.

     -> 해쉬 테이블이나 TLB를 이용하면 조금 해결할 수 있음.

     -> 공유 페이지 구현 못한다는 단점도 있음.

     

    <구성 요소>

    1 ) 페이지 주소

    2 ) 페이지 소유하고 있는 프로세스 ID

      '운영체제(OS)/공룡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운영체제] 요구 페이징
      • [운영체제] 가상 메모리
      • [운영체제] 메모리 보호와 공유 페이지
      • [운영체제] 페이지 테이블 구현
      베어_
      베어_
      Today I learned | 문제를 해결하는 개발자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