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_
TechBear
베어_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336)
    • Spring (33)
      • 개념 (13)
      • Security (5)
      • 실습 (1)
      • 토비 스프링 (11)
    • JPA (6)
    • 프로젝트 기록 (24)
    • DB (13)
    • JAVA (18)
    • 알고리즘 (50)
      • 유형정리 (8)
      • Baekjoon (21)
      • LeetCode (18)
    • 디자인패턴 (0)
    • 개발서적 (79)
      • Effective Java (78)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
    • 독후감 (4)
    • 보안 (2)
    • 운영체제(OS) (53)
      • 공룡책 (53)
    • 컴퓨터 네트워크 (28)
      • 컴퓨터 네트워크 하향식 접근 (23)
    • 자료구조 (1)
    • DevOps (2)
    • 앱 개발 (20)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

블로그 메뉴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스프링
    • 운영체제
    • C++
    • 스프링시큐리티
    • dfs
    • 알고리즘
    • 함수형인터페이스
    • 백준
    • leetcode
    • 이펙티브자바
    • BFS
    • 스레드
    • 코드업
    • 데이터베이스
    • 자바8
    • 토비스프링
    • Spring
    • 자바
    • java
    • jpa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베어_

    TechBear

    운영체제(OS)/공룡책

    [운영체제] 스레드 스케줄링

    2021. 4. 16. 22:57

    사용자 수준 스레드는 스레드 라이브러리에 의해 관리되고, 커널은 그들의 존재를 알지 못한다. 

    CPU상에 실행되기 위해서는 LWP를 통한 간접적인 방식일지라도 사용자 수준 스레드는 연관된 커널 수준 스레드에 사상되어야 한다.

     

    [경쟁 범위]

    1 ) 프로세스-경쟁-범위(PCS) : 동일한 프로세스에 속한 스레드들 사이의 CPU경쟁

    2 ) 시스템-경쟁-범위(SCS) : CPU상에 어느 커널 스레드를 스케줄 할 것인지 결정

     

    [Pthread 스케줄링]

    pthread_attr_getscope(&attr, &scope) // 현재 스코프가 뭔지 가져옴.
    
    scope == PTHREAD_SCOPE_PROCESS
    scope == PTHREAD_SCOPE_SYSTEM
    
    pthread_attr_setscope(&attr, PTHREAD_SCOPE_SYSTEM) // 현재 스코프를 시스템 스코프로 등록
    

     

      '운영체제(OS)/공룡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운영체제] 고전적 동기화 문제들
      • [운영체제] 동기화를 위한 하드웨어 지원
      • [운영체제] 프로세스 간 통신 - 공유 메모리
      • [운영체제] 운영체제 서비스
      베어_
      베어_
      Today I learned | 문제를 해결하는 개발자

      티스토리툴바